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건강에 좋은 음식과 습관, 민간요법 알아보기

by ^^kth6266%&### 2023. 7. 2.
반응형

 

아무리 건강한 신체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눈이 불편하면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닐 것이기에 우리는 눈에 좋은 음식이나 습관, 그리고 민간요법등을 활용해서 모든 사람들이 100세까지 건강한 눈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눈건강에-좋은-음식-습관-민간요법-섬네일
눈건강

 

"눈이 편해야 비로소 온 세상이 아름답게 보인다"라는 말이 있듯이 건강한 눈을 위해서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생활습관이나 눈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눈에 좋은 음식과 눈에 도움이 되는 습관, 그리고 눈건강을 위한 민간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건강에 좋은 음식

 

● 생선과 해산물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 꽁치, 삼치, 정어리등과 연어, 송어, 참치 같은 생선은 DHA, EPA 같은 오메가 3 지방산이나 불포화 지방이 풍부해서 망막의 건강과 시력발달에 아주 좋으며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하루에 500~1,000mg의 오메가 3(DHA+EPA) 섭취를 권장하는데 고등어 반토막을 먹으면 일일권장 섭취량으로 충분합니다.

 

● 구기자와 결명자

한의학에서는 구기자는 눈의 피로와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데 많이 쓰이는 약재이며 눈은 간과 연결이 되어있는데 결명자와 구기자는 간에 쌓인 열을 내림으로써 눈의 열을 식히고 눈의 피로나 충혈등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당근과 같은 녹황색 과일과 채소

눈건강에 필수영양소인 비타민A는 노랑, 주황, 붉은색을 띠는 과일이나 채소에 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의 색소성분이 체내에 들어가면 비타민A로 전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알파/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루테인, 지아잔틴 등과 같이 눈에 좋다고 알려진 성분들도 카로티노이드 성분의 일종입니다.

- 알파/베타카로틴은 당근, 호박, 고구마, 망고, 감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라이코펜은 토마토, 수박, 자몽, 고추등 붉은 계열의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루테인/지아잔틴은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키위등과 같은 녹색 잎채소나 과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블루베리 같은 베리류

안토시아닌은 안구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며, 항산화 작용으로 눈의 노화를 지연시키고 눈의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주로 블루베리, 복분자(블랙베리), 오디(멀베리), 아로니아(초크베리) 같은 베리류에 풍부하며 검은콩, 자색고구마, 자색양파와 같은 보라/검은색의 과일이나 채소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계란

비타민A는 각막을 보호하고 아연은 망막의 건강에 도움이 되며 야간 시력이 좋게 해 주며 제아잔틴과 루테인은 황반변성과 백내장 같은 노화로 인해서 오는 눈질환의 발병 확률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계란 노른자에는 아연, 루테인, 제아잔틴,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 견과류와 씨앗

아몬드에는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E는 우리 몸의 조직을 공격하는 것들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백내장과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다른 견과류와 씨앗들에는 오메가 3와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으니 틈틈이 섭취하시면 눈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습관

 

● 눈건강에 가장 좋은 습관과 예방법은 정기적인 안과 검진입니다. 눈건강을 확인하고 잠재적인 눈의 질환을 감지하기 위해서는 안과와 아주 친해지셔야만 합니다.

 

● 외출 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선글라스나 모자를 착용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눈에 안 좋은 블루라이트가 많이 발생되는 TV시청이나 휴대폰과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흡연은 백해무익입니다. 당연히 눈건강에도 해로운데 시력감퇴, 백내장, 황반 퇴화를 가져올 수 있으니 금연하세요.

 

● 가까이에 있는 것만 보면 근시가 올 수 있습니다. 장시간이 작업을 할시에 1시간에 5분 정도는 멀리 있는 사물을 바라보면서 눈의 여러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녹색은 눈에 자극을 주지 않는 색이기 때문에 녹색인 식물을 쳐다본다던지 핸드폰이나 PC의 바탕화면이나 홈화면을 녹색계열로 해 놓는 것이 눈에 좋습니다.

 

● 눈은 보통 1분에 20회 정도 깜빡여야 하는데 모니터나 스마트폰의 화면에 집중을 하면 몇 번 깜박이지 않게 되는데 의식적으로 깜빡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 두 시간에 한번 정도는 인공눈물을 넣어서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것도 좋은 눈관리법입니다.

 

 

눈건강을 위한 민간요법

 

● 녹차를 진하게 우려내어서 녹차 200cc 정도에 소금 1/2 작은 스푼을 섞어서 잘 저어준 다음 부드러운 천에 적셔서 하루에 2번씩 눈 주위를 닦아주면 눈이 가물거리거나 눈곱이 많이 끼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 감잎 달인물에 눈을 씻으면 눈의 피로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여름과 가을에 딴 감잎을 바짝 말려서 가늘게 채를 썬다음 달여서 사용하시면 아주 좋은 안약이 됩니다.

 

● 칠성장어에는 다른 장어의 8배에 달하는 비타민A가 들어있어서 눈의 통증이나 눈의 피로해소에 아주 좋으며 구워 먹으면 근시나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 구기자 잎이나 뿌리를 달인물로 눈을 씻으면 충혈된 눈이 가라앉으며 통증도 사라집니다.

 

● 생감자즙은 눈곱이 끼고 짓무를 때 눈주위를 찜질해 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냉이를 달인 물은 카로틴의 함량이 놓아서 마시거나 씻으면 시력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 눈의 기능은 간과 아주 밀접한데 동물의 간을 섭취하시면 눈의 피로를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