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사용 금액에 따라 일정한 비율로 환급을 해주는 K-패스가 5월 1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를 대체하는 K- 패스 교통카드 신청 방법, 혜택 및 환급금 받는 방법에 대해서 총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목 록>
1. K-패스 교통카드 혜택 알아보기.
2. K-패스 교통카드 신청 방법 알아보기.
3. 환급 금액 및 지급 방법 알아보기.
1. K-패스 교통카드 혜택 알아보기
K-패스 교통카드는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를 대체하여 5월 1일부터 사용되는 대중교통비 환급카드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지불하는 대중교통비의 일정 비율을 환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환급해 주는 비율은 일반인은 20%, 청년은 30%, 저소득층은 53%까지 환급해 줍니다.
청년의 나이 기준은 보통 만 19세에서 34세까지를 청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소득층은 가구중위소득을 기준으로 50% 이하이신 분들이며 가장 많은 금액을 환급해 줍니다.
자신 가구의 가구중위소득이 몇% 인지 궁금하시면 아래를 클릭하시면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2. K-패스 카드 신청 방법 알아보기
K-패스 교통카드 신청 방법은 시중은행카드사에서 발급 후 K-패스 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등록을 하신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K-패스 교통카드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전환을 하셔야만 환급을 받으실 수 있으니 꼭 전환을 하시기 바랍니다.
회원 전환은 6월 30까지만 가능하니 빨리 전환하시기를 바랍니다.
K-패스 교통카드 발급 방법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세 가지입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중 한 가지를 발급받은 후 홈페이지에서 등록을 하여 사용하는 것인데 이 중에서 신용카드가 제일 혜택이 많으니 신용카드로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신용카드사에서 주는 혜택과 교통비 환급의 혜택을 동시에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 신용카드사마다 주는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맞는 혜택을 주는 회사를 고르시길 바랍니다.
아래 링크는 K-패스 교통카드를 발급해 주는 신용카드사들의 혜택을 정리해 놓은 링크이니 꼼꼼히 따져보시고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3. 환급 금액 및 지급 방법 알아보기
K-패스카드는 최소 15회 이상, 최대 60회까지 사용한 대중교통비를 환급해 줍니다.
하지만 가입한 첫 달에는 15회 미만이어도 환급을 해주고 다음 달부터는 최소 15회 이상을 사용해야만 환급을 해줍니다.
환급금액 비율은 일반인 20%, 청년 30%, 저소득층 53%입니다.
10만 원의 대중교통비를 지불했다면 일반인은 2만 원, 청년은 3만 원, 저소득층은 5만 3천 원을 환급받게 됩니다.
하지만 20만 원을 기준으로 해서 환급비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20만 원 이하의 금액에서는 위와 같은 비율이 적용되지만 20만 원이 초과되는 금액에 대해서는 50%만 인정해 줍니다.
쉽게 말하면 24만 원을 대중교통비로 지불한 일반인이라면 20만 원 초과된 4만 원에 대해서는 50%인 2만 원만 인정해 줘서 22만 원에 대한 20%를 환급해서 4만 4천 원을 환급해 줍니다.
환급금액 지급 방법은 사용하는 K-패스카드가 신용카드인지 체크카드인지 선불카드인지에 따라서 다르게 지급이 됩니다.
신용카드는 환급금을 다음 달 카드값청구액에서 차감하여 지급이 됩니다.
체크카드는 등록한 계좌로 현급지급이 되며 선불카드는 충전해 주는 방법으로 환급액이 지급됩니다.
여기까지 K- 패스 교통카드 신청 방법, 혜택 및 환급금 금액과 지급 방법 총정리를 해봤습니다.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꼭 사용해야 될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편하고 간단하게 혜택이 돌아오는 많은 정책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