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초반에 퇴직을 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50대, 60대를 신중년이라고 하는데 경험은 많지만 마땅한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중년들을 위한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의 지원 방법과 받을 수 있는 급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①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이란?
② 지원 자격 알아보기.
③ 지원 방법 알아보기.
④ 근무 시간 및 급여 알아보기.
1.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이란?
평생직장이란 말은 이제는 사전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말이 됐을 정도로 한 직장에서 정년퇴직까지 한다는 것이 정말 어려운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년퇴직을 했다고 해도 이제 60대라 100세 시대인 요즘 조금 더 일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이란 초기에 희망퇴직을 하신 50대, 정년퇴직을 한 60대 분들의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살리고 경력단절 없이 재취업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정부에서 지원하는 일자리 사업입니다.
취업 시 하게 될 담당 업무.
중소기업 경영 컨설팅.
소상공인 금융 상담.
드론 환경감시단.
귀농 귀촌 대상 농기계 사용법 교육 및 컨설팅.
도시 정원 조성 및 관리.
경영전략.
인사 노무.
재무회계 금융.
사회 서비스.
문화 예술 분야.
교육 연구 분야.
상담 및 멘토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하시게 됩니다.
2. 지원 자격 알아보기
나이 제한은 50 ~69세입니다.
지원 가능한 나이는 50~69세까지이며 지자체마다 약간씩 달라서 65세까지로 제한하는 곳도 있으니 미리 지자체에 연락하시거나 공고를 보시면 됩니다.
현재 미취업 상태이어야 하며 자기 명의로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어야 합니다.
만약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다면 신청 전에 휴업으로 하시거나 폐업을 하시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해당 직종에서 3년 이상의 경력이나 전문 자격증 소지자 우대
해당 직종에서 3년 이상의 근무 경력이나 전문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합니다.
각 지자체에서 모집하는 분야가 다양하므로 그 분야에서 3년 이상의 근무 경력과 국가 공인 자격증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ㄱㄱ
ㄱㄱ
자격증이 없으신 분들이라도 지자체에 미리 상담을 하고 지원하시면 취업이 가능한 곳도 많으니 일단 한번 지원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2년까지만 참여 가능.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은 중년들의 경력단절을 방지하고 민간기업으로의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 주는 취지이기 때문에 최대 2년까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3. 지원 방법 알아보기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의 신청 방법은 각 지방자치단체나 수행기관에 직접 신청해야 되며 모집 공고는 아래의 두 곳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치단체 홈페이지 공고 확인.
현재 거주하시고 있는 자치단체의 홈페이지에 공고가 나오므로 자주 들어가 보셔서 확인하시는 것이 원하시는 업종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현재 거주하고 계시는 지방 자치단체의 홈페이지 주소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장년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공고 확인
장년 워크넷 홈페이지 내의 메뉴 중에서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를 선택하시면 현재 모집 중인 공고가 나와있습니다.
4. 근무 시간 및 급여 알아보기
근무 시간
근무 시간은 자치단체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주 5일 근무로 주당 30시간 정도 근무합니다.
급여 및 4대 보험
급여는 최저시급 이상을 지급하며 주휴수당과 연차수당도 지급이 됩니다. 보통 평균 160만 원 정도의 급여가 됩니다.
4대 보험도 가입가능합니다.
자세한 급여와 근무시간은 자치단체별로 다르니 공고를 확인하시거나 전화로 문의하시면 정확히 아실 수 있습니다.
여기 가지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노하우를 나이가 많다고 해서 썩이지 마시고 지원하셔서 더 나은 직장을 구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댓글